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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동적인 기하 원격수업, 지오지브라 클래스룸(Geogebra Classroom) 활용

수학화 2020. 9. 15. 20:59

필요성

수학교과의 경우 2학기 내용의 상당 부분이 기하로 채워져 있고, 기하를 제대로 배우기 위해서는 학생이 직접 작도하고 그리고 쓰면서 추론하는 활동이 필수적입니다. 안타깝게도 다른 교과를 위해 마련된 원격수업 도구들은 기하 수업에 적합한 상호작용이나 개별적 과제부여가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대한 훌륭한 대응책이 지오지브라 클래스입니다.

 

지오지브라를 포함한 동적 기하의 장점과 무궁무진한 활용방안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수학선생님들이 잘 알고 계시지만, 동적기하 프로그램을 교실수업에서 잘 활용할 수 없었던 현실적 이유는 다음과 비슷했을 것입니다.

  1. 수업에서 개인별 활동을 할 만큼의 기기(태블릿, 웹북 등)가 없다.
  2. 장비가 있더라도 무선네트워크가 없거나 불안정해서 동시접속이 거의 불가능하다.
  3. 지필환경과 전자기기가 같이 있으면 관심이 전자기기에 쏠리고, 수업방해가 증가한다.

그런데 코로나19로 인해 원격수업이 본격적으로 일상화되면서 이런 어려움이 상당 부분 해소되었습니다. 지역사회의 여건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제가 느끼기에 원격수업 환경 하에서 달라진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격수업을 위해 대부분 어떻게든 어느 정도 개인별 기기가 갖추어져 있다.
  2. 각자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동시접속의 어려움이 해소되었다.
  3. 수업 자체가 전자기기 기반으로 이루어지므로 동적기하를 활용해도 맥락이 급격하게 이동하지 않는다.

교사가 동적 기하 프로그램을 수업에 매끄럽게 적용하기에 매우 적절한 환경이 조성된 것입니다. 그럼 지오지브라 클래스룸의 모습과 활용 방법을 구경해 보실까요?

 

학생 입장에서 구경하기

백문이 불여일견이니, 내심의 성질을 발견하는 지오지브라 클래스룸 활동을 학생 입장에서 체험해 보세요.

https://www.geogebra.org/classroom/k7utmgta

 

클래스를 공유하는 것은 위에서처럼 간단한 링크 하나면 충분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학생 이름을 입력하고 바로 시작할 수 있고, 웹표준이 적용되어 대부분의 기기에서 잘 작동합니다. 과제를 잘 구성해서 원격수업 플랫폼에 공유하기만 하면, 학생들은 바로 과제에 열중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교사 입장에서 구경하기

교사는 자신의 클래스룸 화면에서 접속한 학생 모두의 활동을 살펴볼 수 있고, 이것은 학생활동이 저장될 때마다 업데이트됩니다. Zoom등의 화면 공유를 통해 학생들과 함께 여러 과제를 보면서 토의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화면의 활동에서는 외접원을 찾은 학생, 각의 이등분선을 찾은 학생, 내접원을 찾으려고 한 학생의 과제를 비교하고 성공적인 전략과 이유에 대해 토론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가 즉각적으로 확인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가설을 세우고 확인하면서 내심을 스스로 발견해 나갈 수 있습니다.

교사 입장에서 클래스룸 관리 화면 보기

활동과 클래스 만들기

실행해 볼 마음이 드셨다면 제작은 아주 간단합니다.

1. 지오지브라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구글 계정을 이용하면 간단합니다.

2. 자료 - 내 자료 - 만들기 - 활동 순서로 클릭합니다.

3. 원하는 요소를 삽입합니다. 제 경우 기하 단원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지오지브라 애플릿도 기하를 사용합니다.

4. 간단하고 직관적인 지시문을 활동에 넣고, 필요한 대상을 만든 다음 활동의 편의성을 위해 각 대상을 고정합니다. 만약 학생들이 대상을 추가하고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면 '고급 설정'을 눌러 '메뉴 보이기, 도구상자 보이기, 입력창 보이기' 중 필요한 곳에 체크해야 합니다. 또, 도구상자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애플릿 설정 창에서 세 줄 메뉴를 눌러 도구 - 도구상자 사용자 설정을 통해 추가해 주셔야 합니다.

5. 애플릿을 완성했으면 저장합니다.

6. 만들어진 활동에 다시 접속하면 '클래스 만들기'가 활성화됩니다(자료 - 당신의 자료 에서 접속 가능). 주소를 복사하여 공유하면 수업 준비가 끝납니다.

지오지브라 클래스 제작 과정

물론 위와 같이 애플릿을 간소하게 제작한다면 실시간 수업을 통해 교사가 충분히 지시를 전달할 수 있는 여건이어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자세한 지시 사항을 활동에 포함시켜야겠죠.

이미 클래스룸 자료에 수많은 자료들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기존 활동이건 새로운 활동이건 망설이지 말고 수업에 꼭 적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이 그 첫걸음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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